티스토리 뷰
1. 배추 손질하기
배추는 통이 크고 실한 것으로 4통
배추 4 포기를 준비해 주세요
배추 밑동을 잘라냅니다.
배추 겉잎은 약간 질길 수 있어 조금은 제거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배추를 세워서 열십(十) 자로 잘라줍니다.
→ 한 번은 끝까지 잘라 주고 한 번은 1/3 정도로 짧게 잘라줍니다.
( Tip, 끝까지 자르지 않고 3/4 정도로만 잘라준 후 손으로 주욱 갈라 주면 배추 부스러기가 덜 생깁니다.)
2. 배추 절이기
배추에 전체적으로 물을 뿌려주어 간단히 씻어줍니다.
간수가 잘 빠진 굵은소금 천일염을 준비합니다. 배추 절이기 천일염은 김장김치에 매우 중요합니다.
큰 보울에 물과 함께 소금 3 컵을 넣어 저어주며 녹여줍니다. ( 소금 500g 당 물은 약 5L 비율로 녹여주세요. )
배추를 소금물에 축여준 후 나머지 남은 소금 1컵을 줄기 사이사이에 솔솔 뿌려줍니다.
절임배추를 김장용 봉투에 넣고 소금물도 함께 넣어주세요!
봉투를 잘 여미어 절임배추 10Kg를 만들어줍니다.
기다리는 동안 위치를 몇 번씩 바꾸어 주며 배추가 골고루 잘 절여지도록 해 줍니다.
배추 절이는 시간은 대략 6~7시간 정도로 잡아두면 잘 절여진 절임배추가 만들어집니다.
잘 절여진 배추는 휘어진 줄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3. 배추 씻어 건지기
절인 배추는 다시 보울에 담고 물에 흔들며 세 번 정도 씻어준 후 건져 내어 채반에 받쳐 물기를 1~2시간 정도 제거합니다. 배추 물을 빼는 그 시간 동안 배추김치 양념 재료를 준비해 줍니다.
4. 찹쌀 풀 쑤기
물 500ml에 찹쌀가루 3/4컵 넣어 잘 풀어준 후 중불로 찹쌀 풀을 쑨 후 식혀둡니다.
5. 배추김치 양념 준비하기
양념 재료
양파 1/2개, 배 1/4개, 무 2개, 쪽파 200g, 홍갓 200g
양념 속 재료
고춧가루 600g, 까나리액젓 1컵(200ml), 새우젓 1/2컵(100ml), 매실청 1컵 (200ml), 마늘 170g , 생강 20g, 설탕 3큰술
양파와 배는 껍질을 벗긴 후 믹서기에 갈아주세요. 무채도 함께 밀어주세요.
김장 김치 속을 만들기 위해 큰 에 쪽파와 양파와 배 간 것, 그리고 무채를 넣어주세요.
시원하게 드시는 취향이라면 무 2개 반 정도 밀어서 무채를 넣어주세요.
홍갓과 쪽파는 길이는 짧게 잘라주어야 보기 좋아요.
까나리액젓 1컵, 매실청 1컵, 새우젓 1/2 컵을 넣어줍니다.
김치를 담갔을 때 액젓은 까나리액젓이 젤 맛이 깔끔하고 좋다고 합니다.
찹쌀 풀 쑨 것과 마늘 170g과 생각 1 큰술을 넣어줍니다.
고춧가루는 절임배추 10kg 기준 양념으로 500g 넣어주면 적당합니다. 취향에 맞게 가감해서 넣어주세요.
6. 김장김치 배추김치 담그는 법
김치양념을 골고루 섞어 잘 버무려줍니다.
중간중간 간을 보며 설탕 3큰술을 넣어 조미료를 대신하고 소금을 조금씩 더 넣어 주며 부족한 간을 보충해 줍니다.
양념준비 끝!
7. 김장김치 속 채우기
배추 포기김치에 만들어 둔 김장김치 양념을 배추 한 장씩 걷어가며 발라줍니다.
줄기 쪽엔 듬~뿍 바르고 잎은 조금 덜 발라도 김치가 숙성되며 잎에도 간이 잘 뱁니다.
겉잎으로 배추김치를 모양 보기 좋게 싸 줍니다.
8. 통에 담아 숙성시키기
김장김치 통에 담고 공기 차단을 위해 비닐 백을 덮어줍니다.
실온으로 24시간 정도 숙성 해 준 후 일주일 정도 김치냉장고에 넣어 숙성해 드시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.
절임배추 10kg 분량으로 김장김치 레시피입니다.
이 방법대로 해보세요. 먼저 먹을 김치에는 생굴을 넣어 주면 맛있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시죠?!
배추 큰 통으로 3통 조금 넘게, 배추 작은 것은 4통 분량 정도의 김장김치 담그기 레시피 소개드렸습니다.
물론 시 중 김치도 매우 맛있지만 내 손으로 만든 김장김치의 맛과는 비교할 수 없을 것입니다.
올해도 김장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~!!